질환-허리,하체

허리디스크
허리디스크

허리통증으로 인해 검사를 받은 후 허리디스크 진단을 받으셨다면, 즉각 한의원에 내원하여 치료를 시작하세요. 허리디스크는 디스크(추간판)이 눌려서 발생하게 되는데, 이렇게 눌리게 되는 원인은 몸이 약하여 근육의 영양이 부족하거나 긴장-이완 상태가 정상적이지 않을 때 발생할 수 있으며, 척추의 틀어짐이라든지 다른 원인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허리디스크인지, 아닌지 모를 때에도 일단 내원하여 상태를 진단받는 것이 좋습니다.

1단계 허리디스크 초기 단계

초기 단계는 추간판이 팽윤된 단계로, 디스크 안의 수핵이 부푼 상태를 말합니다.

2단계 허리디스크 중기 단계

중기 단계는 추간판이 돌출된 단계로 수핵이 섬유륜까지 밀려나온 상태입니다.

3단계 허리디스크 말기 단계

말기 단계는 추간판이 탈출된 상태로 수핵의 일부가 섬유륜을 찢고 나가 추간판에서 떨어져 나온 상태를 말합니다.

허리디스크는 1단계부터 3단계까지 모두 한의원 치료의 대상이 됩니다. 척추는 한 번 수술하면 되돌릴 수가 없기 때문에, 증세가 심하더라도 우선적으로 한의원에서 상태를 진단받아보고, 보존치료를 먼저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침, 약침, 추나요법으로 척추부위를 직접 치료해주고, 한약으로 척추를 잡고 있는 근육의 혈액순환과 신체기능을 좋게 해주면 디스크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Spinal_Stenosis
협착증

척추관협착증은 척추인대나 허리디스크 등으로 인해 신경이 지나가는 척추사이의 공간이 좁아져서 각종 통증과 불편감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합니다. 척추관협착증의 증상이 디스크와 다른 것은 쪼그리고 앉으면 증상이 완화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치료는 협착증이 생긴 몸상태, 근육, 뼈구조 등의 근본 원인을 찾아서 해야 하며, 침, 뜸, 부항, 추나요법 등을 시행합니다. 또한, 탕약이나 보험한약을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Piriformis_syndrome
좌골신경통

좌골신경통은 디스크, 종양, 근육 등이 좌골신경을 압박하면서 다리쪽까지 이어지는 신경통이 생기는 것입니다. 다리 한 쪽이 지속하여 저리면, 이 좌골신경통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허리쪽이 원인인지 엉덩이 쪽이 원인인지는 한의원에서 자세한 진찰을 받은 후 원인에 따라 치료를 받습니다.

Spondylolisthesis
척추전방전위증

척추전반전위증은 척추뼈가 앞으로 지나치게 돌출된 경우를 말합니다. 다른 이름으로는 ‘척추미끄럼증’, ‘척추탈위증’이라고도 합니다. 척추전방전위증의 주증상은 허리의 통증입니다. 더불어 걸음걸이에도 불편감을 느끼게 할 수도 있습니다. 척추뼈가 앞으로 돌출되었다고는 하나, 수술로써 얻는 이득보다는 손해가 더욱 큰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비수술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침, 뜸, 부항, 약침, 추나, 한약 등으로 근육을 강화하고 통증을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old-3019430_1280
척추압박골절

척추압박골절은 척추가 눌리는 형태로 골절이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주로 노인들에게 잘 발생하는데, 넘어지는 등 다쳐서 발생하기도 하고, 특별히 다치지 않았어도 뼈가 약해셔저 저절로 압박골절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골절’이라고 하여 뼈가 꺾이거나 부러지는 형태를 상상할 수 있지만, 그러한 형태가 아니라 일반적으로 척추뼈 중의 한 부위가 납작해지는 형태로 발생합니다. 그래서 척추 후만증 등과 착각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압박골절이 발생하게 된 직후에는 보조기 착용과 함께 침시술 등 시술을 받으면서 뼈가 빨리 붙는 한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압박골절이 오래되었을 때에는 해당부위가 만성적으로 뻐근하거나, 불편할 수 있는데, 이 때에도 역시 침, 뜸, 부항 등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압박골절은 대부분 허약한 노인에게 잘 생기는 만큼, 몸의 기력과 근육을 강하게 해주는 한약을 함께 복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