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두통,어지럼

male-3730041_1280
두통

두통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물론 중풍전조증 또는 후유증으로 생기는 두통이나 뇌종양으로 생기는 두통 등 뇌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검사상으로는 보이지 않는 원인으로 인해 두통이 생깁니다. 두통은 뇌검사상의 원인이 있든, 없든 근본적 원인을 찾아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인 두통의 분류로는 정두통, 편두통, 풍한두통, 습열두통, 궐역두통, 담궐두통, 기허두통, 혈허두통, 열궐두통, 습궐두통, 취후두통 등이 있습니다. 또한, 사고 후 두통, 약물로 인한 두통 등도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에 따라서 두통을 일으키는 정확한 원인을 치료해야 합니다. 경미한 경우에는 보험한약으로 치료가 가능하고, 중하거나 만성인 경우에는 탕약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침, 약침, 또는 추나와 같은 시술법들을 이용하여 목과 어깨, 머리의 근육을 이완시켜주어 머리의 혈류순환을 좋게해주어야합니다.

background-651767_1280
어지럼

어지럼은 병명으로 ‘현훈’이라고 합니다. 현훈의 종류는 풍훈, 열훈, 담훈, 기훈, 허훈, 습훈, 그리고 두풍증 등이 있습니다. 이석증이나 메니에르증후군과 같은 어지럼들도 모두 이 분류안에 들어가게 되며, 만성적으로 재발하는 이석증, 메니에르증후군 등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근본 원인을 분류하여 치료를 시행해야합니다.

풍훈
어지럼이 심한데, 바람을 싫어하고, 진땀이 나는 분들은 풍훈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열훈
어지럼이 심한데, 얼굴로 열이 올라오는 느낌이 자주 들고 갈증이 나며 가슴이 답답한 경우 열훈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담훈
어지럼이 심한데, 목에 가래가 많이 끓고, 속이 자주 메스꺼우며, 머리가 무거운 느낌을 받는 경우입니다. 또한 이유없이, 또는 사소한 것에 가슴이 잘 두근거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훈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의 어지럼증입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긴장하면 어지러운 것이 더욱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특징적으로 목구멍 안에 솜이 걸린 것 처럼 이물감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허훈
허약한 사람의 어지럼증입니다. 허훈은 대표적으로 기가 허한 것과 혈이 허한 것으로 나눌 수 있는데, 기가 허한 사람은 식후에 잘 졸립고, 땀이 많이 나는 특징이 있으며, 혈이 허한 것은 입술이 창백하고, 피부가 건조한 경우가 많습니다. 기혈이 모두 허한 경우도 있는데, 그 경우에는 기혈을 모두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습훈
춥거나 습한 곳에서 오래 있은 후에 어지럼증이 시작된 사람은 습훈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코가 막히고 목소리가 가라앉으며, 몸이 찌뿌둥한 경우가 많습니다.

두풍증
두풍증은 어지럼과 함께 얼굴의 마비감, 귀의 먹먹함 , 눈의 통증 등 여러 증상들이 같이 나타나는 병입니다. 또한 냄새를 맡으면 지나치게 강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두풍증은 두통의 분류에도 들어갈 수 있고 어지럼의 분류에도 들어갈 수 있습니다.

위처럼 어지럼은 원인별로 종류가 다양합니다. 다만 간략하게 기술한 것이므로 자신의 증상이 없다 하더라도 진찰을 받아 분류를 확정하고 치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light-506120_1280
메니에르증후군

메니에르증후군은 이명, 난청, 어지럼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입니다. 메니에르증후군은 일반검사상으로는 ‘원인불명’으로 판명이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메니에르증후군을 치료할때는 이명, 난청, 어지럼만 봐서는 안되고, 몸의 오장육부 상태와 여러 병발증상들을 함께 확인하여 치료해야합니다.